매실청 담그는법 3가지

여름이 제철인 매실청은 물에 섞어서 마셔도 좋고 음식 재료로도 활용되어서 여름에 매실청을 많이 담그는데요. 매실청은 여름철 배가 아플때 마시면 좋고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mbc 기분좋은날에서 지금까지 소개한 매실청 담그는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청 담그는법

매실 명인 매실청 담그는법

  1. 매실 1kg를 유리병에 넣고 프락토 올리고당 500g을 넣어줍니다.
  2. 그 위에 설탕 500g을 매실이 보이지 않게 부어줍니다. (매실이 보이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유리병 뚜껑을 닫기 전 입구를 한지에 고무줄로 감아 뚜껑을 살짝 얹고 하루동안 보관합니다.
  4. 하루가 지난 후 뚜껑을 한지를 제거하고 뚜껑을 닫고 반음지에서 보관하면 됩니다.

신효섭 요리연구가 매실청 담그는법

  1. 청매실의 꼭지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줍니다.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물기를 잘 제거합니다)
  2. 이쑤시개로 매실 군데군데를 찔러줍니다.
  3. 마른 대추 10개를 가위 끝으로 살짝 자릅니다.
  4. 청매실 3kg 기준 자일로스 1.5kg, 알룰로스 1.5kg을 켜켜이 뿌려줍니다. (설탕과 매실 비율은 1:1로 설탕이 적으면 부글부글 끓어오른다고 합니다.)
  5. 통풍이 잘 되고 그늘진 곳에서 90~100일 숙성시켜줍니다.

 

팽현숙 매실청 담그는법

  1.  깨끗이 씻은 매실을 물에 담가둔 후 식초를  붓고 5분간 살균해 줍니다.
  2. 이쑤시개를 이용해 매실 꼭지를 따줍니다.
  3. 전기밥솥 내솟에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부어줍니다.
  4. 밥솥 뚜껑을 닫고 2시간 보온을 하고 나서 한번 뒤집어준 다음 다시 6시간 보온을 해줍니다.
  5. 취사버튼을 누르고 5분정도 끓여줍니다.
  6. 채반에 매실 과육과 액을 걸러 주면 액체는 매실청으로 건더기는 매실잼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